지끈지끈 술 마시면 머리 아픈 이유 및 통증 완화 방법

12월은 술자리가 많아 술 마시기 싫어도 마셔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분 좋게 마시고 잠자리에 들었다 깨면 지끈지끈 머리가 아프고 속도 더부룩한 숙취가 찾아와 ‘다시는 술 마시지 않겠다고 다짐’ 하면서 도대체 술 마시면 머리 아픈 이유 무엇일까 한 번은 궁금하였을 것입니다.

오늘은 전 세계인들이 공감하고 궁금해하는 술 마시면 두통이 찾아오는 이유 그리고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 확인하여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아래의 글을 확인하면 생각 보다 간단하고 내가 술자리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다음 날 숙취에 덜 시달리는지 확실한 팁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글 읽는 순서>

1. 술 마시면 머리 아픈 이유 

2. 술자리에서 숙취 완화 방법 Best3

3. 다음 날 숙취 완화 방법 Best3

4. 두통 완화 No! 주의사항 Best2

5. 결론

 

Protected by Copyscape

1. 술 마시면 머리 아픈 이유

우리가 마시는 술은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으며 알코올은 80 ~ 90% 위에서 흡수됩니다. 혈관을 타고 간으로 흘러 들어간 알코올은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됩니다.

술을 마셔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 세계보건기구(WHO)가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할 만큼 우리의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새롭게 발생한 독성 물질 알코올인 아세트알데히드 빠르게 해독하기 위해 혈관을 신속하게 확장시키며 그 결과 뇌의 혈관도 자연스럽게 확장되어 두통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소주, 맥주를 비롯한 술에 들어 있는 알코올은 화장실을 찾아 소변을 보도록 유도하는 이뇨제 작용을 하고 있어 몸속 염분과 무기질, 수분을 빠르게 배출합니다.

몸에 필수적인 영양분과 수분을 상실하면 두통을 더욱 지끈 지끈하게 하는 데 일조합니다.




2. 술자리에서 숙취 완화 방법

술 마실 시간에는 느끼지 못하지만 잠을 자고 깨어난 다음 날 머리가 너무 아파 고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 마시는 자리에서 몇 가지 실천으로 숙취를 상당히 완화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빈속 채우기

누구나 한 번은 이런 이야기를 들어 보았고 실천하여 보았을 것입니다. 

퇴근하고 저녁 식사 겸 술자리를 갖는다면 빈속에 술을 마시는 것보다 함께 밥을 먹는다면 알코올 섭취로 빠져나가는 영양분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물 마시기

물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앞서도 확인하였다시피 알코올은 강력한 이뇨제 작용을 하여 우리 몸속 체액과 전해질을 빠르게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쉽게 탈수 상태로 유도하여 건강을 잃게 만듭니다.

탈수를 예방하면서 숙취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술을 마시는 중간중간 물도 꼭 드셔 주시기 바랍니다.

물의 대체 음료로 게토레이 또는 파워에이드가 있으며 분위기상 물을 마시기 어렵다면 탄산음료라도 드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세 번째: 천천히 마시기 또는 대화하기

코로나의 영향으로 혼자 술 마시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혼술을 하면서 다음 날 숙취 두통에 시달리지 않기 위해서는 천천히 마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알코올의 체내 흡수 속도를 늦추는 것도 숙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혼술을 하면서 천천히 마시는 방법은 보고 싶은 영화 또는 드라마를 시청하면서 술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 명 이상 모인 술자리라면 상대방과 대화를 하면서 술을 마시는 것도 천천히 마시는 것과 같은 동일한 효과를 달성합니다.




실제 술만 계속 마셨던 것보다 대화를 하면서 마시는 것이 훨씬 숙취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은 누구나 경험하여 보았을 것입니다.

3. 다음 날 숙취 완화 방법

첫 번째: 숙취 해소 음식 섭취

숙취 해소 음식으로 혹시 고춧가루 팍팍 들어간 얼큰한 짬뽕, 라면, 찌개류를 생각하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고 오히려 건강을 망칠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OR 숙취해소에 나쁜 음식 여부를 아래에서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확인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두 번째: 미지근한 물 마시기

술자리 도중 숙취 해소와 동일합니다. 술자리에서는 잦은 소변으로 인한 수분 보충을 위해 물을 마셔야 한다면 다음 날 물을 마시는 목적은 신속히 알코올 독성인 아세트알데히드 중화를 위해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때는 차가운 물 보다 위에 부담을 덜 주는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메스꺼움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커피 마시기

아침에 일어나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는 커피를 마시면 술을 마시면서 확장된 혈관을 이완시켜 혈관을 수축하는 데 도움을 주어 그 결과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두통 완화 No! 주의사항

술을 마신 다음 날 습관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건강을 나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이런 행동만큼은 술을 마신 다음 날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해열진통제 복용

술 마시면 머리 아픈 이유 해결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해열진통제 복용하고 있지만 이는 건강에 적신호를 주는 위험한 행동입니다.

몸 안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독성 알코올 아세트알데히드 남아 있는 가운데 진통제의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면 간에 손상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 운동 또는 사우나

전날 과음으로 많은 수분을 배출한 상태에서 땀을 흘리는 운동 또는 사우나를 하는 것은 탈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충분히 물을 마시는 것과 별개로 영양분을 많이 배출한 술을 마신 다음 날은 휴식하는 것이 숙취 해소뿐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결론

술을 마시면 머리 두통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 두통, 메스꺼움 등 숙취로부터 해방되고 완화하고 싶은 분들은 술자리에서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술을 천천히 마시거나 대화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다음 날 숙취해소 음식 드시는 것도 두통 완화에 좋습니다.

하지만 두통이 있다고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무리하게 땀을 빼는 운동이나 사우나는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살펴 본 술이 왜 머리 두통을 유발하는지 원인 및 완화하는 방법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굿밤 되세요.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

관련 기사

Stay Connected

0팔로워좋아요
1팔로워팔로우
0팔로워팔로우
- Advertisement -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