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정리

화장실에 자주 들락거리면서 설사가 나온다면 “무엇을 잘못 먹었길래 이렇지”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집에서 쉽고 빠르게 설사 멈추는 법 또는 설사에 좋은 음식 검색할 것입니다.

누구나 1년에 1 ~ 2회 경험하는 설사가 일시적 며칠 동안 짧게 진행된다면 괜찮지만 과민성 대장 증후군같이 최소 몇 주 이상 장기간 지속된다면 많은 스트레스와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고민일 것입니다.

오늘은 일시적으로 찾아오는 설사와 병원 진단에 의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관리하기 위한 설사에 좋은 음식 및 설사에 안좋은 피해야 하는 음식 확인하여 보겠습니다.

<글 읽는 순서>

1. 설사 하는 주요 원인

2. 설사 멈추는 법 4가지

3. 설사에 나쁜 피해야 하는 음식 8가지

4. 설사에 좋은 음식 4가지

5. 결론

Protected by Copyscape

1. 설사 하는 주요 원인

설사를 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술 마신 이후, 장염, 특정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 과민성 대장 증후군, 크론병 등에 의해 설사를 합니다.

설사가 일시적으로 며칠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몇 주를 넘어갈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시대를 살아가는 만큼 과도한 스트레스,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달달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배달 음식으로 섭취하는 빈도가 급증하여 덩달아 병원에 설사가 장기간 지속되는 환자들 방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국 가디언지에 의하면 코로나19를 경험한 사람들이 탈모, 과민성 대장 증후군, 안구 건조증, 피부질환, 충치 환자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아래는 뉴시스 보도한 영국 가디언 기사가 있습니다.

뉴시스 보도: 코로나19 과민성 대장 증후군 기사 바로 가기

현재 설사가 지속되고 있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 가까이하고 설사에 안좋은 피해야 하는 음식 섭취 빈도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찾아오는 설사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이니 아래에서 참고하였으면 좋겠습니다.




2. 설사 멈추는 법

첫 번째: 금식 No

설사가 있을 경우 굶는 금식이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하루 3회 이상 설사를 하고 있다면 우리의 몸에서는 수분과 유익한 영양소가 빠르게 소실됩니다.

이럴 때 충분한 수분 섭취 및 식사를 하지 않고 금식을 한다면 탈수증에 빠져 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사 완화에 도움을 주는 아래 음식을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두 번째: 수분 섭취 방법

설사를 많이 하는 경우 탈수증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물을 한 번에 마시기 보다 적은 양의 물을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일시적으로 찾아오는 감염성 설사인 경우 물 1리터를 끓인 후 소금 1/2 티스푼을 넣어 주고 설탕 2 티스푼을 넣고 녹을 수 있도록 잘 저어 준 후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포카리 스웨트 같은 이온 음료를 드시는 것보다 설사 멈추는 방법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으니 따뜻한 물에 소금과 설탕을 넣어 하루 2 ~ 3리터 정도 드셔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 배꼽 주변 마사지

우리는 어린 시절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 어머니가 배 주변을 마사지하여 주면서 “엄마 손이 약손이다”라는 추억이 있을 것입니다.

미신으로 들릴 수 있지만 이것이 상당히 효과가 있는데 배 주변을 따뜻하게 하여 주면서 배꼽 주변을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여 주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설사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스트레스 관리

일시적 설사가 아니라 몇 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지만 정신적 스트레스가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서는 음주 및 흡연과 같은 생활 습관 개선뿐 아니라 땀을 흘리는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것도 설사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설사에 나쁜 피해야 하는 음식

첫 번째: 기름진 음식

치킨, 감자튀김, 햄버거, 소시지, 라면 등 기름을 튀기는 음식 또는 기름이 많은 음식

두 번째: 맵고 짠 음식

라면, 짬뽕, 불닭, 떡볶이 등 입안을 자극하여 주는 맵고 짠 음식

세 번째: 지방이 많은 고기

정어리, 돼지고기, 소고기를 포함하는 지방이 많은 고기는 설사에 안좋은 음식

돼지고기 부위별 기름 많고 적음 표시
돼지고기 부위

네 번째: 유당이 포함되어 있는 유제품

일반 마트에서 판매하는 버터, 치즈, 우유에는 유당이 포함되어 있어 쉽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유제품 대신 두유 또는 요구르트, 유산균이 들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골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 카페인 음료

커피, 녹차, 홍차, 탄산음료 등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는 음료는 소화 기관을 자극하여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양파, 옥수수

양파는 기본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설사에 나쁜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에 해당되는 것이 양파로서 대장에 가스를 생성하여 복부 팽만감 등 불편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옥수수 역시 설사를 유발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일곱 번째: 감귤류

오렌지, 귤, 레몬 등 모든 감귤류는 기본적으로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덟 번째: 술

평상시 설사를 하지 않을 때에도 술을 마신 다음 날 설사를 한다면 당연히 현재 설사 멈추는 법 중 하나가 절주를 실천해야 합니다.

4. 설사에 좋은 음식

첫 번째: BRAT 식단

설사 멈추는 법 또는 설사에 좋은 음식 소개되는 많은 글에서 언급하는 것이 바로 BRAT 식단입니다.

B:Banana (바나나) / R:Rice (쌀밥) / A:Apple sauce (사과 잼) / T:Toast (흰 식빵)

BRAT 식단은 쉽게 표현하면 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에너지 흡수를 쉽고 빠르게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BRAT 식단을 준수하는 경우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통곡물, 잡곡밥이 아니라 흰쌀밥을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김치 및 찌개류는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 쌀밥, 사과 잼, 토스트
BRAT 식단 그림

두 번째: 연근

우리가 흔히 연뿌리라고 부르고 있는 연근은 반찬으로 많이 먹는데요. 이런 연근을 즙으로 만들어 먹거나 잘게 썰어 차로 우려내어 마실 경우 설사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꿀

꿀에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 및 포도당과 단백질 같은 것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유익균을 증가시켜 장속 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또한 물처럼 나오는 설사를 강력한 살균 작용에 의해 유해균 차단 효과를 높여 설사를 단시간에 멈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감자

감자에는 전분 성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장의 소화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설사를 빠르게 진정시켜 주는 작용을 합니다.

감자는 삶은 그대로 통으로 먹기 보다 잘 개 으깨어 먹으면 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설사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설사는 누구나 하지만 일시적으로 1주일 미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 멈추는 법 가장 핵심적인 원칙은 장에 부담을 주는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기름이 많은 고기류 등 설사를 유발하는 음식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에 좋은 음식은 BRAT 식단으로 부르는 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들과 꿀 감자 연근이 있으니 지금 설사를 뚝 멈추고 싶을 때 꾸준히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