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보면 간지러움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 스트레스 주는 민감한 피부로 만드는 상황이 지속되면 우리는 대체로 두 가지 선택을 합니다. 첫 번째 화장품 교체나 피부 관리를 받는 것으로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 두 번째는 피부 염증에 좋은 음식 섭취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하는 분입니다.
첫 번째를 실천하여 본 분들은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일시적 효과는 거둘 수 있지만 지속적 반복되는 트러블 피부에 스트레스와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사실에 한숨 나올 것입니다.
이제 일시적 효과만 주는 첫 번째의 악순환에서 우리는 탈출해야 합니다. 피부 염증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스트레스 과로 또는 면역 체계의 균형 조절이 되지 않을 때 염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우리가 먹는 식단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피부 염증에 좋은 음식 VS 피부 트러블 악화 시키는 염증에 나쁜 음식 함께 구별하여 좋은 것은 먹고 나쁜 것은 먹는 횟수를 줄여 나가면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변화될 것입니다.
아래의 글에서 과학적으로 입증된 피부에 도움되는 식품 정보 확인하고 실천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글 읽는 순서>
1. 피부 염증 개선에 좋은 식품
첫 번째: 호두
오메가 3 지방산은 많으면서 오메가 6 지방산은 적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호두입니다.
오메가 3는 고등어 비롯한 기름진 생선과 견과류에 풍부한데 피부 재생 및 건강한 머릿결 유지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합니다.
오메가 6 역시 오메가 3와 마찬가지로 필수 지방산에 포함되어 있어 오메가 6 비율이 적으면 건강에 유익하지만 과다하게 풍부할 경우 각종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경계해야 합니다.
호두에는 이런 오메가 지방산 비율(3:6)이 적절하게 분포되어 있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염증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두에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외부의 상처 치유 및 염증 퇴치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고구마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피부 속 유분 생성을 균형 있게 조절하여 정상화할 뿐 아니라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비타민 C 역시 들어 있어 염증이 피부에 발생하였을 때 염증과 열심히 싸우는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 속 베타카로틴은 피부 색 변화에 긍정적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호주 웨스턴 대학 연구팀이 확인하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세 번째: 김치
우리의 전통 김치는 해외 유수의 대학 및 연구소에서 건강한 발효식품으로 극찬하며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김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유산균’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가 피부 과민 반응 개선에 효과 보인다고 식약처가 공식적으로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중앙 선데이 해당 기사 더 보기
김치에 들어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 영양소가 세포에 골고루 전달되도록 하며 나쁜 유해한 박테리아를 강력 억제 및 차단하며 장 속 염증 수치를 개선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장을 갖는 것은 건강한 피부를 갖는 의미를 담고 있어 김치를 먹는 것이 우리의 피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아마씨
아마씨에는 오메가 3 지방산에 속하는 알파 리놀레산 다량으로 들어 있습니다.
아마씨가 피부 민감도 개선에 도움이 되는지 테스트를 진행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 소개합니다.
아마씨 오일 보충제를 12 주 동안 보충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피부 민감도 감소, 피부의 거침 강도 감소, 피부 속 수분 증가, 윤기 있는 피부로의 개선이 확인되었습니다.
다섯 번째: 두부
대두 콩으로 만드는 두부, 청국장, 된장, 간장 등 식품에는 기본적으로 이소플라본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으로 잘 알려진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분자 구조로 여성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은 항암 효과 및 폐경기 여성 질환의 예방, 폐경기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가 될 경우 피부 탄력도 감소 예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이소플라본 정보 더 보기
여섯 번째: 기타
이 글에서 피부 염증에 좋은 음식 모두 소개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아래의 정보를 보면 더 많고 자세한 정보 확인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2. 피부 염증 악화 시키는 나쁜 식품
피부 염증을 유발하는 유해한 식품은 기본적으로 혈관 건강에도 치명적 작용을 하는 공통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3분 가공식품
마트 또는 편의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식품으로 전자레인지에 3분만 돌리면 먹을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면, 핫도그, 소시지, 치킨너깃, 간편 도시락, 조제된 커피 등
두 번째: 정제된 탄수화물
- 곡물 가공한 식품: 베이글, 흰 밀가루 들어간 빵, 와플, 파이, 흰쌀, 피자
- 달콤함 강조 식품: 맛을 높여 주는 향 첨가 요구르트, 탄산음료, 케찹 비롯한 각종 조미료 및 소스, 그래놀라, 소다, 마트 과일 주스, 케이크, 아이스크림, 사탕
- 마가린, 쇼트닝, 라드
세 번째: 튀긴 식품
감자튀김, 치킨, 햄버거 등
위와 같은 식품들의 공통점은 2형 당뇨병 및 심장병 등 각종 혈관성 질병 발병 위험도를 높일 뿐 아니라 피부 염증 수치를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해당 식품을 완전히 끊을 수 없기에 먹는 섭취 횟수를 점진적으로 줄여 나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3. 결론
간지러움, 여드름, 기미, 주근깨 등 각종 피부 염증을 유발 및 악화 시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먹는 음식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염증에 현재 시달리고 있다면 평상시 즐겨 먹는 식습관을 분석하여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피부 염증을 유발하는 식품은 없는지 우선 확인합니다.
염증 유발 식품의 섭취는 횟수를 감소시키면서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품 섭취는 증가시키면 피부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당 정보가 피부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굿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