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년 내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7가지

우리는 남녀노소 누구나 아름다운 피부를 희망하지만 여드름, 기미, 주근깨, 피부 트러블 등 다양한 원인으로 피부가 고통받는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일 년 내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몰라 피부 관리를 못하고 있습니다.

값비싼 화장품 사용과 엄청난 시간 및 정성이 투자되는 스트레스 받는 피부 관리가 효과가 있다고 지금껏 생각하여 왔나요?

각종 피부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들은 정말 다양합니다.

유전, 환경적, 식단 및 생활 습관, 민족적 특징 등이 존재하지만 우리가 충분히 혼자서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식단 개선 및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해서도 피부를 아름답게 가꿀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 하루 5분 이내의 시간 투자로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나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 년 365일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하는 7가지의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tected by Copyscape

일 년 내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1. 담배 흡연에서 금연으로

담배를 피우는 흡연이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흡연이 피부에 악영향을 주며 노화를 촉진한다는 연구 사례가 있을 만큼 우리의 건강한 피부를 망치는 원인입니다.

흡연은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수많은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활발하게 생성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 유익한 필수 영양소를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피부 재생과 노화를 방지하는 콜라겐 및 엘라스틴을 망쳐 결국 피부 노화를 빠르게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피부와 노화를 방지하는 지름길은 흡연에서 금연으로 가는 것입니다.




2. 정제된 음식에서 친환경 음식으로

스마일헬스 블로그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가 바로 정제된 탄수화물 및 정제된 설탕입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빵, 과자, 초콜릿, 탄산음료 및 라면, 국수 등은 우리의 입맛을 살리고 기분을 좋게 하여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건강에는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중, 당뇨병같이 대사성 질병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우리의 피부에도 상처만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속 건강과 눈으로 보이는 피부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비결은 간단합니다. 정제된 음식을 줄이고 친환경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타민C는 우리 몸 스스로 만들 수 없어 영양제 또는 식품으로 보충을 해야 합니다.

콜라겐 생성을 통한 피부 노화 방지 및 항산화 작용, 면역력 증진에 필수적인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브로콜리
  • 딸기
  • 피망
  • 키위
  • 고추
  • 감귤

그 밖에 마그네슘 및 아연 역시 우리의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들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관련 글

📌 건성 지성 구별 16가지 및 피부과 의사들의 관리방법

📌 회춘하는 피부 재생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3. 충분한 수면 환경 및 시간 준수

‘미인은 잠꾸러기’라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해당 의미는 무조건 많이 잔다고 피부 미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수면 시간 및 반드시 수면에 돌입해야 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제오 피부과 최형욱 원장의 수면 골든 타임 칼럼을 발췌하여 소개합니다.

수면 시간이 4시간 이하이거나 10시간 이상일 경우 사람의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하루 8시간의 적절한 수면이 필수적이다.

만약 이런 원칙을 어길 경우 피부 노화를 빠르게 가속화 시킬 뿐 아니라 피부가 민감해지는 증상이 발생하며 각종 피부 발진이 발생한다.

따라서 피부가 반드시 건강해질 수 있는 수면 환경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잠자리에 들기 전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블루 라이트 전자파로부터 멀어지기 위해 휴대폰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또한 밤 10시 ~ 새벽 2시 사이 손상된 세포를 복원하기 위해 멜라토닌 분비가 최대치가 되는 피부 재생 골든 타임 시간대에 반드시 수면을 취해야 한다.

(TV 나는 몸신이다 채널에서는 밤 11시 ~ 새벽 2시 시간대 수면을 취해야 누구나 부러워하는 피부를 가질 수 있다고 방송됨)

현대인들의 경우 잦은 야근과 과도한 스트레스 및 음주 그리고 잘 발달된 미디어 환경으로 인하여 수면 시간의 단축 및 수면의 질이 나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밤 10시 ~ 새벽 2시 사이 피부 건강을 위해 숙면을 취하는 노력만으로도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수분 보충

우리 인체는 물이 70%로 구성되어 있는 수분 덩어리라는 표현이 적절할 만큼 물은 절대적인 생명 유지 및 건강에 중요합니다. 

우리가 하루 2리터 이상의 수분을 보충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장기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며 콜라겐 생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 결과 피부 모공 속 유해한 환경의 제거 및 피부 재생에 중요한 작용을 하여 일 년 내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 이때는 커피 및 탄산음료, 알코올은 제외되는 것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자외선 차단 VS 비타민D 흡수

자외선 차단과 비타민D 흡수라는 상반되면서 중요한 건강 문제가 발생합니다.

1) 비타민D 흡수

우리가 비타민D를 흡수하는 주요 경로는 90%를 햇빛(태양)으로부터 나머지 10%를 식품을 통해 흡수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인에게 1일 권장되는 비타민D 함량은 4000IU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 국가 중 한국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더라도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비타민D 흡수율을 보여 각종 건강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치아와 뼈 건강에 중요한 작용을 하며, 백혈구에 속하는 림프구를 활발하게 만들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름철 기준 오전 10시 ~ 오후 3시 사이 꾸준히 햇볕 쬐기를 시도하는 것이 좋지만 현대인들은 이것이 어렵기에 대안으로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 섭취 또는 영양제 보충이 필요합니다.

2) 자외선 차단

태양에 장시간 노출되면 자외선에 의해 피부암 발생뿐 아니라 주름과 검버섯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SPF 숫자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를 골고루 바르는 것이 중요하며, 모자 착용 및 긴 셔츠 및 바지를 입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과 비타민D 흡수는 우리 신체를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따라서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과 영양제를 통해 부족한 비타민D를 보충합니다.

과다한 태양광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망칠 수 있는 여름철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골고루 바르고 가급적 모자 및 긴 셔츠를 착용하는 것이 우리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관리의 비결이 됩니다.




6. 더러운 손으로 얼굴 만지기 금지

우리는 일상 속 무심결에 수없이 얼굴에 손이 가고 있습니다. 비누 거품으로 깨끗하게 손을 씻은 상태에서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손으로 만지는 수많은 물건(휴대전화 포함) 및 표면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 이물질이 묻어 있습니다.

지금 얼굴이 간지럽고 만지고 싶다면 불편하고 번거롭지만 잠시 손을 충분히 씻고 만지는 것이 우리의 얼굴 피부를 위한 좋은 관리의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얼굴에 여드름이나 붉은 반점 같은 것이 있다면 만지지 마십시오.

만약 만지고 짠다면 영구적인 흉터로 남아 더 많은 치료 시간 및 비용의 지출이 발생될 수 있어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 관리를 받는 것이 좋은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7. 천연 성분이 함유된 보습크림

일교차가 커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철 쉽게 쩍쩍 갈라지는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주십시오. 

샤워 또는 목욕 후 5분 이내 피부에 골고루 보습제를 발라 주면 수분 손실을 줄여 줍니다. 이때의 샤워는 너무 뜨거운 물이 아닌 온수의 따뜻한 물을 의미합니다.

또한 보습크림을 바르기 좋은 시간적 타이밍은 잠자리에 들기 직전으로 매끄러운 광채 피부를 만들기 위해 손과 발에 보습크림을 바르고 통기성 있는 얇은 천으로 된 양말이나 장갑을 끼고 주무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얼굴 미백 개선을 위한 크림을 구매 시 주목해야 될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히알루론산, 비타민C, 나이아신 아마이드, 알파하이드록시산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을 찾아 바른다면 색소 침착을 감소시켜 주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

사람은 누구나 늙지 않기를 원하고 피부가 건강하고 아름답게 보이기를 희망합니다.

하지만 피부 건강을 망치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얼굴에 여드름, 기미, 민감성 간지럼증 등 다양한 증상으로 표출되어 피부 손상을 가속화 시키며 노화를 촉진합니다.

우리가 유전적 원인 같은 것은 컨트롤할 수 없지만 식습관 및 평상시 생활을 하루 5분 정도의 시간 투자로 개선한다면 지금 보다 몰라보게 달라진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분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같이 살펴 본 일 년 내내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기 위한 관리 방법 정보가 도움이 되길 희망하며 글을 마무리하여 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