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MBC 드라마 빅마우스 마지막 회가 방송되면서 드라마 단골 질병 불치병 백혈병 투병 생활을 하다 생을 마감한 윤아(고미호 역)의 모습이 그려져 화제가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90년 대 ~ 21세기 2022년에도 여전히 비련의 주인공들이 가장 많이 앓는 질병은 백혈병이며 새드엔딩을 위한 장치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라마 여주인공 = 백혈병 = 죽음
이 글을 보는 대다수의 드라마를 사랑하는 시청자들은 최소 5개 이상의 드라마가 동시에 떠오를 만큼 드라마의 슬픈 결말을 위한 것으로 활용되고 있는 드라마 단골 질병 불치병 백혈병 알고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대한민국 드라마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는 불치병의 종류는 무엇이고 불치병을 다루고 있는 관련된 드라마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불치병을 실제 앓고 있는 환자 및 가족들을 두 번 울리게 만드는 드라마가 많습니다. 비현실적 고증으로 환자들을 조롱하는 듯한 드라마들이 많아 이를 비판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
<글 읽는 순서>
첫 번째: 부동의 1위 백혈병
두 번째: 기억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위암
세 번째: 나쁜 남자만 사망하는 폐암
네 번째: 반전을 위한 기억상실증
1. 드라마 불치병에도 트렌드가 있다.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주인공이 앓는 불치병에는 백혈병, 위암, 폐암이 있으며 종종 기억상실증이 등장하며 시대에 따라 화제가 되는 드라마에 의해 불치병의 종류도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의학기술이 발달하기 이전 90년대까지는 위암, 폐암, 백혈병은 수술을 하지 못하거나 설령 수술을 하더라도 생존율이 낮아 걸리면 죽는다는 인식이 강하였습니다.
그러나 2000년을 기점으로 위암과 폐암 같은 암은 치료기술의 발달로 말기가 아니라면 생존율이 최고 90%에 이르고 있습니다.(삼성서울병원 위암 생존율 정보 보기)
암 치료 기술의 발달로 드라마 불치병으로 종종 기억상실증이 등장하고 있으며 2010년 이후로는 공황장애, 담관암 같은 일반인이 처음 듣는 생소한 질병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억상실증을 다루고 있는 영화 중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내 머리 속의 지우개 손예진이 앓던 질병 알츠하이머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영화 속 등장한 내 머리 속의 지우개 질병 손예진이 앓던 알츠하이머 알아보기
2. 불치병 다루고 있는 드라마 리스트
첫 번째: 부동의 1위 백혈병
1998년 안녕 내 사랑: 김희선(한서희 역)
2000년 가을동화: 송혜교(은서 역)
2004년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김태희(이수인 역)
2001년 아름다운 날들: 최지우(연수 역)
— 너무 많아 생략하였습니다. —
2022년 빅마우스: 임윤아(고미호 역)
백혈병 환자를 다루는 드라마에서 비현실적 고증 및 환자와 가족을 우롱하는 특징이 있어 소개합니다.
- 백혈병은 드라마 마무리 부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 백혈병 환자의 대다수가 보호 본능을 유발하는 힘이 없는 여성 또는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합니다.
- 대다수 환자가 치료에 성공하지 못하고 사망합니다. 설령 환자가 살아나도 가족중 1명 큰 고생을 하다 사망합니다.
- 여성 환자는 젊고 예쁜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성격도 좋아 백혈병을 별것 아닌 것으로 말하고 행동합니다.
두 번째: 기억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위암
한국인 남녀 암 관련 사망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위암은 정말 많이 ~~ 드라마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흔하게 말해 10편 드라마 나오면 최소 2개 정도가 위암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등장하여 화제를 모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강기영(정명석 변호사)가 갑자기 피를 토하면서 위암 3기 판정을 받아 수술을 받는 과정이 나옵니다.
해당 드라마의 장면이 방송을 타자 위암으로 투병을 하는 환자와 가족들이 암 환자를 조롱한다며 방송사에 항의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 자폐 변호사 우영우, 위암 희화화 논란 뉴시스 기사 보기
그나마 2000년 이후 위암 수술 결과 생존율이 높아져 위암은 불치병에서 탈락하고 있으며 극중 주인공의 위암 사망률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세 번째: 나쁜 남자만 사망하는 폐암
드라마에 등장하는 불치병 질병인 폐암은 주로 남자 주인공이 환자로 등장합니다.
남자 주인공은 성격이 포악하고 술과 담배, 여자를 좋아하다 화장실에서 피를 토하며 폐암을 발견하는 장면을 보여 주는 공통적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0년 이후 간접흡연의 위험성도 확산되면서 평생 담배를 하지 않던 여성도 폐암에 걸린다는 드라마가 화제가 되었습니다.
네 번째: 반전을 위한 기억상실증
드라마 단골 질병 불치병 중 백혈병만큼 많아 구글에서 검색하면 바로 수 십 편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기억상실증에 걸린 주인공이 기억을 되찾아 반전을 꽤 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억상실증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 함께 대한민국 드라마에 정말 많이 등장하고 있는 질병인 불치병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와 불치병을 다루고 있는 드라마 리스트를 알아보았습니다.
드라마를 집필하는 작가님들은 부디 해당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의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는 선에서 글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