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빠르게 늙고 싶다고? 노화를 촉진하는 습관 Best 5

매년 새로운 달력으로 교체할 때마다 없던 주름살과 검버섯이 늘어나고 피부의 탄력도 감소하면 한숨만 나오는데요. 내가 무심코 하는 노화를 촉진하는 습관 때문에 노화가 더 빠르게 진행된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오늘 살펴보는 내용을 꼼꼼하게 읽고 실천하는 분은 분명 노화가 느린 속도로 진행될 것입니다. 또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입니다.

지금부터 당신의 노화를 5년 더 느리게 만들 것인지 5년 더 빠르게 만들 것인지 아래에서 무심코 하였던 노화를 촉진하는 습관 5가지 확인하고 행동 시작하십시오.

<글 읽는 순서>

1. 잘 늙는 것도 능력 건강한 노화

2. 건강을 악화 시키는 노화 촉진 나쁜 습관

3. 결론

Protected by Copyscape

 

1. 잘 늙는 것도 능력 건강한 노화

사람은 누구나 늙고 힘이 없어지는 자신을 싫어합니다. 그만큼 노화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지만 우리의 인생에 운명처럼 다가옵니다. 

노화는 모든 사람이 겪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같은 나이와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도 어떤 사람은 병을 앓으면서 고통스러운 노화를 겪고 어떤 사람은 웃고 즐기는 행복한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단순히 돈의 많고 적음을 떠나 돈이 없어도 건강한 노화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건강한 노화가 중요한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건강한 노화를 단순히 질병 없는 신체적 건강만을 생각합니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한 노화를 웰빙을 가능하게 만드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질병 없이 아픈 것 없는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우울 불안 등 없는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참여 가능한 사회적 건강을 포함하는 개념이 건강한 노화입니다.




너무 꿈에만 그리던 이상 같은 노화라고 치부할 수 있지만 누구나 실천할 수 있으며 건강한 노화는 내가 하는 모든 습관에 의해 시작됩니다.

지금부터 건강을 악화 시키는 나쁜 노화를 확인하고 해결 방법 함께 실천하여 보겠습니다.

2. 건강을 악화 시키는 노화 촉진 나쁜 습관

단순히 노화를 유발하는 습관뿐 아니라 우리의 건강과 정신을 망칠 수 있는 습관이 아래에 있습니다.

첫 번째: 불규칙한 수면 환경 및 수면의 질 저하

잠을 자기 전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컴퓨터 사용을 하면 우리의 눈과 뇌에는 많은 전자파에 노출되어 수면을 방해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보건당국이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스마트폰을 잠자는 머리 주변에 위치하고 잠을 잘 경우 뇌암, 무정자증, 수면장애 및 기억력 감퇴 등에 상당히 취약해질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수면의 질이 저하되면 우리의 뇌는 낮에 활동하면서 기억한 수많은 정보를 제대로 저장하지 못해 기억력 감퇴로 이어지며 기간이 장기화되면 치매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루 7시간 내외의 수면을 방해받는 경우 우울감,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및 체중 증가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잠을 푹 자기 위한 수면 환경 조성 및 수면 질 높이기 위한 정보는 아래에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두 번째: 운동 부족

“시간이 없어서 운동할 수 없어요”, “코로나 때문에” 라고 많은 현대인들은 말을 합니다. 굳이 헬스클럽에 돈을 지불하지 않고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운동이 많습니다.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 에어로빅, 등산, 배드민턴, 테니스, 탁구, 댄스, 요가 등 매일 규칙적으로 30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는 유산소 운동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만약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단순히 살을 찌우는 비만을 넘어 혈관 건강 나이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빨간불이 즉시 들어옵니다.

현재 30대라도 혈관 건강은 60대가 될 수 있으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무수히 많은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출근하거나 가까운 마트에 자동차 대신 걷기 실천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아래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올바른 걷기 실천 영상 시청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세 번째: 나쁜 식습관

나쁜 식습관의 예를 들면 밥을 빨리 먹는다, 내가 좋아하는 중독성 있는 음식만 먹는다, 몸에 좋지만 맛이 없어 먹지 않는다, 식사 후 눕는다 대표적입니다.

식사를 빠르게 하는 것은 위장에 부담을 주어 위염 및 위궤양을 발생시킵니다.

내가 좋아하는 치킨, 피자, 햄버거, 라면 등 중독성 있는 음식만 섭취하면 비만뿐 아니라 혈관 건강에 즉시 빨간불이 들어와 당뇨, 심근경색 및 뇌졸중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몸에 좋은 야채, 과일을 먹지 않을 경우 나쁜 음식을 섭취하면서 높아진 혈관 건강 위험도를 낮출 수 없어 건강할 기회조차 박탈합니다.

식사 후 눕는다 역시 위염 및 비만 위험도를 높여 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식사 자리에서 하는 노화를 촉진하는 습관 살펴보았는데 누구나 한 번은 경험하였을 만큼 익숙할 것입니다.

이제 밥을 천천히 꼭꼭 씹어 드시고 싫어하는 야채와 과일도 건강을 위해 함께 섭취하면 건강한 노화 가능할 것입니다.




네 번째: 피부 관리 소홀

노화가 시작되면 과거에 비해 기미, 주근깨, 검버섯, 주름이 많이 발생하며 우리는 보통 피부에 좋다는 화장품을 바르면서 피부 관리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분 보충 역시 우리의 꿀 피부를 위해 중요하며 5년 젊어 보이게 만드는 것은 조금의 실천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소개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다섯 번째: 섹스를 하지 않는다

한 번쯤 뉴스 보도를 통해 섹스를 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 된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단순한 쾌락 해소가 아니라 섹스를 하는 것은 유산소 운동을 쉬지 않고 2시간 운동을 하는 것과 맞먹는 운동효과를 달성할 뿐 아니라 면역력 향상 및 스트레스 감소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섹스를 하면서 나오는 긍정적 호르몬인 엔도르핀의 영향으로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을 받습니다.

50대 이후 1주일에 1회라도 규칙적으로 하는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 보다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소식도 있으니 건강한 노화 위해 섹스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3. 결론

사람은 누구나 노화를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무심코 하는 노화를 촉진하는 습관 때문에 피부 주름살을 증가시키고 신체적 질병과 정신적 피폐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 본 나쁜 습관이 한 가지 이상 해당되는 경우 해결책으로 제시한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여 건강한 노화를 달성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노년의 행복을 의미합니다.

오늘 살펴 본 건강한 노년의 행복 위한 정보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굿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