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만 모르는 천심련 효능과 부작용 정리

천심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5월 방송에서 욱신욱신 쑤시는 관절 통증을 장기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천심련을 선택하여 염증과 통증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전파를 타면서 천심련이 나의 건강에 좋을지 그리고 부작용도 있다는 소식에 걱정도 될 것입니다.

이 글을 3분 정도 읽으면 한국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천심련이 무엇이고, 의학적으로 입증된 건강에 좋은 이유 천심련 효능 4가지와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천심련 부작용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 BTS 정국 선택한 다이어트 음료 콤부차 효능

📌 신장 콩팥이 나쁘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 및 회복 방법

📌 검증된 스트레스 푸는 법 10가지

📌 의외로 모르는 건강보험 환급금 130만 받는 3가지 방법


1. 천심련이란 무엇일까

천심련의 영어 정식 명칭은 Andrographis paniculata이지만 줄여 Andrographis 부르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남아시아 국가에서 흔히 재배되고 있는 약초입니다.

천심련의 추출물과 분말가루들이 감기 증상과 관절염에 좋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온라인 공간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지만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아래 글에서 천심련 효능과 부작용 정보도 함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천심련 효능

Andrographis 즉 천심련은 대한민국에서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약초이지만 미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천심련이 건강에 좋은 이유를 밝혀내고 있습니다. 대표적 천심련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천심련 효능과 부작용 공존하는 천심련과 천심련 마시는 차

1) 감기 증상 완화

감기, 기침, 편도선염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919년 인도에서 대규모 독감이 유행할 당시 천심련을 복용한 결과 독감 증상 완화에 도움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21세기 감기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만큼 천심련이 동일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 최대 의학 전문 홈페이지 Webmd.com에서는 Andrographis 즉 천심련을 감기, 골관절염, 편도선염, 궤양성 대장염에 사용할 수 있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출처: 천심련 효능 webmd.com)

단,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 증상에 천심련이 효과 있는지 태국에서 진행한 임상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출처: 천심련 코로나 바이러스 폐렴 임상 효능)

따라서 감기, 기침, 편도선염과 같은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것들에는 천심련 효능 있을 수 있지만, 심각한 바이러스에 의할 경우에는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2) 관절염 통증 완화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을 유발하는 것이 사이토카인입니다. 관절염 통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의 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것이 천심련으로 방송에서 소개하는 관절염 통증에 효과 있다는 것은 의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유튜브 영상 출처: JTBC LIFE – 자연에서 찾은 관절염 진통제 ‘천심련’

연구에 의하면 골관절염이 있는 남녀 환자 103명을 대상으로 매일 300 또는 600mg을 투여한 결과 경증에서 중등도 무릎 골관절염의 통증이 감소한 것을 확인 및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출처: 천심련 관절염 통증 효과)

3) 궤양성 대장염 완화

대장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궤양성 대장염입니다. 천심련 즉 Andrographis는 기본적으로 염증 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항염증 능력이 우수하여 궤양성 대장염에 대한 치료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천심련의 궤양성 대장염 완화에 관련된 자세한 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천심련 궤양성 대장염 효과)

4) 피부 트러블 개선

평상시 여드름, 두드러기, 피부 발진 등 피부 질환을 겪고 있다면 천심련이 피부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심련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 손상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2. 천심련 부작용

대한민국 식약처에서는 천심련 추출물로 만드는 제품들에 대해 섭취 시 주의사항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1) 하루 섭취 권장량

천심련 추출물로서 하루 300mg 이내

2) 섭취 시 주의사항

  • 영아, 유아, 어린이, 청소년.
  • 임신 및 출산을 앞두거나 계획을 하고 있는 모든 여성.
  • 알레르기 체질이 있는 대상자.
  • 이상 증상 보일 경우 즉시 섭취 중단 및 전문의와 상담할 것.
  • 현재 의약품 복용하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할 것.

3) 천심련 부작용 해외 사례

  • 모유를 수유하는 아기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안전성 정보 없음.
  • 자가면역 질환 있는 환자.
  •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 복용하는 환자.
  • 고혈압 치료제 복용하는 환자.
  • 인슐린 혈당 강화제 복용하는 환자.

대한민국 식약처와 해외에서 보고되는 천심련 부작용도 있는 만큼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하거나 이상 증상 보이는 경우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4. 결론

천심련 효능과 부작용이 공존합니다. 관절염 통증 증상 완화 및 감기 증상 완화가 입증된 것이 천심련입니다. 그러나 섭취 시 주의해야 하는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후 섭취하거나 섭취 중 부작용이 발견되는 경우 중단 및 병원을 찾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어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