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장마 기간 일상 속 생활 꿀팁

매년 한반도는 6월 ~ 7월 여름 장마 기간 돌입합니다. 올해 2022년 장마 기간은 6월 23일 목요일부터 시작되는데요. 올해 장마 기간 강우량 및 전국 어디에 집중적으로 비가 시작되는지 기상청의 자료를 근거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여 보겠습니다.

또한 여름 장마 기간 일상 속 생활 자동차 관리, 빨래 건조하는 방법 등 확인하여 비 피해 없는 여름을 시작하였으면 합니다.

<글 읽는 순서>

1. 기상청에서 발표한 2022년 여름 장마 기간

2. 장마 기간 자동차 관리

(차량 외부, 차량 실내, 차량 주차)

3. 장마 기간 빨래 건조하는 방법

4. 장마 기간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

5. 장마 기간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Protected by Copyscape

1 기상청에서 발표한 2022년 여름 장마 기간

6월 23일부터 전국이 2022년 여름 장마 기간 본격 돌입합니다. 또한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반복되면서 6월 말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2일 기상청은 발표를 통해 23일부터 북한에서 남하하는 비교적 작은 규모의 저기압이 중부지역을 지나면서 남쪽에 위치하고 있던 정체전선이 북상하여 전국에 장맛비가 집중적으로 쏟아진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장마 기간에는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이 잠시나마 많은 수증기를 공급하면서 많은 강수량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23일부터 수도권, 강원 영서, 충청, 경북 북부, 호남, 경남 서부내륙, 제주를 시작으로 강수량이 30mm ~ 100mm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강원 영서 북부, 경기북부, 호남, 제주에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며 예상 강수량이 120mm 이상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 강원 영동, 경북남부, 경남에는 비가 10mm ~ 70mm 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가 집중적으로 세차게 내리는 시점은 6월 23일 오후 ~ 24일 새벽 시간으로 예측이 되고 있으며 시간당 강수량은 30 ~ 50mm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번 2022년 장마 기간에는 특히 장맛비뿐 아니라 천둥 번개를 동반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2 장마 기간 자동차 관리

첫 번째: 외관 관리

1) 전면 유리는 항상 청결 및 김 서림 방지

김서림 방지 전 및 이후

세차를 한 후 전면 유리에 발수 코팅제를 뿌린 후 젖은 수건을 사용하여 한 방향으로 빙빙 돌려 가면서 닦아 주면 전면 유리에 부딪힌 빗방울이 빠르게 사라져 시야를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타이어 마모 체크

100원 동전 자동차 타이어 넣기

장마철에는 빗길 사고를 유발하는 수막현상 발생합니다. 따라서 타이어 수막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홈(트레드)의 마모도를 체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100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하여 타이어 홈에 끼워 봅니다. 이순신 장군이 쓰고 있는 감투를 많이 가릴수록 새 타이어에 가까우며 그렇지 않을 경우 수명이 다 된 타이어로서 교체를 해야 합니다.

3) 와이퍼 관리

빗방울 닦아 주는 와이퍼

장마 기간 자동차 운전에 필수적인 와이퍼의 고무날 마모 상태를 확인합니다. 마모가 확인된다면 즉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무날에 소리가 많이 난다면 셀프로 고무날 부분에 연필로 흑연을 발라 놓으면 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차량 내부 관리

눅눅한 냄새 관리

가정용 베이킹 파우더 시트에 뿌리기

장마철 다량의 습기가 발생하여 차량 내부에 쉽게 눅눅한 냄새가 발생합니다. 원인은 곰팡이 때문으로 단순한 방향제로 결코 제거되지 않습니다.

곰팡이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베이킹 소다를 자동차 시트와 바닥 매트에 골고루 뿌려 준 후 6시간 이상 방치 후 진공청소기로 꼼꼼하게 청소하면 냄새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마철 주차

비가 많이 내리는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

장마 기간 갑작스럽게 불어난 물로 차량 침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침수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아파트라면 지하 주차장 보다 지상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개인주택이라면 최대한 지대가 높은 곳에 주차하는 것이 침수를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

특히 침수 지역을 통과하다 갑자기 시동이 점멸된다면 억지로 시동을 걸려고 하기 보다 비상등을 켜 둔 상태에서 견인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리하여 재시동할 경우 엔진에 손상을 주어 자동차 수리에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장마 기간 빨래 건조하는 방법

장마 기간 냄새 없이 빨래를 쾌적하게 건조하는 방법을 확인하여 보겠습니다.

빨래를 마지막 헹굼 할 때 식초를 2방울 정도 넣어 주면 눅눅하고 굽굽한 냄새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 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차가운 물 보다 온수로 세탁을 하면 빨래가 더 빨리 마릅니다.

빨래를 널 때 선풍기와 제습기를 함께 작동하면 더 잘 마르며, 건조대 아래 신문지를 깔아 두면 신문지가 수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여 빠르게 건조됩니다.

 

4. 장마 기간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

날씨도 습하고 비도 많이 와서 불쾌지수가 가장 높은 여름 장마 기간 빠지면 섭섭한 필수적인 노래가 있어 소개합니다.

가수 윤하(Younha) – 우산(Umbrella) 들으면서 지칠 수 있는 일상에 잠시 여유를 가져 보셨으면 합니다.


*유튜브 영상 출처: stone music Entertainment*

5. 장마 기간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