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나이 낮추는 법

누구나 젊고 건강한 삶을 살기 희망 하지만 병원에 실려 가는 상황이 올 만큼 건강에 적신호가 온다면 많이 당황스럽고, 특히 혈관 나이 낮추는 법 제대로 실천 하지 않을 경우 성인병이 악화되어 사망할 수 있다는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 또한 30대의 직장인으로 이런 경고를 받았던 과거의 경험이 있습니다.

저 역시도 혈관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를 병원의 의사로부터 듣고 나서 각종 인터넷의 정보를 찾으며 스스로 혈관을 지키는 방법을 공부 및 실천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과거 최고 160까지 치솟던 혈압이 현재는  120/80의 황금비율을 이루며 고혈압, 고지혈증 약에서 탈출하였기에 이 글을 읽는 당신의 현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알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끝까지 읽으실 경우 건강한 혈관 정의부터 이것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습관, 그리고 혈관 나이 낮추는 법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드리겠습니다.

<목차>

1.건강한 혈관이란

2.혈관 나이란 무엇인가

3.혈관에 영향을 주는 요인

4.잘못된 습관이 혈관을 망친다

5.혈관을 젊게 만들어 주는 방법(음식,운동)

건강한 혈관이란?

혈관 내부 모습

우리 몸속 혈관은 1년 365일 죽을 때까지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한순간도 막힘없이 심장에서부터 온몸 구석구석으로 혈액과 영양분 및 산소를 공급하여 주는데 이를 동맥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로부터 각종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모아 심장으로 돌려주는데 이를 정맥이라 부르고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조직 혈관을 연결하여 주는 림프관이 있습니다.

건강한 혈관의 정의는 동맥과 정맥과 림프관 모두 건강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동맥은 혈관 속에 찌꺼기를 비롯하여 기름기들이 존재하지 않으면서 넓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쉽게 표현하면 고무호스처럼 유지되어야 합니다.

정맥 혈관이 튼튼하다는 것은 동맥과 반대로 다리에서 심장으로 피를 힘차게 뿜어 올려 주면서도 피가 역류되지 않도록 정맥 판막이 정상이면서 혈전(찌꺼기)들이 혈관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액을 이송시켜 주는 통로가 넓으면서 일정한 탄력성을 유지하여 주는 것이 림프관이 건강하다는 의미입니다.

혈관 나이 무엇인가?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나이를 계산하고, 출생일로부터 멀어질수록 나이를 먹는다는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노화는 나이가 들수록 빠르게 진행됩니다.

혈관 나이는 생물학적 노화와 반드시 정비례 관계는 아닙니다.

해석하면 나이가 60대라고 하여 30대 보다 혈관이 노화되었다고 즉 나쁘다고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혈관이 건강하다는 의미는 고무호스와 같이 일정한 탄력성과 넓이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혈관 안에 찌꺼기 같은 노폐물 없이 깨끗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관이 나이를 먹을수록 즉 노화가 진행될수록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고혈압 등이 발생할 위험성이 급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의사로부터 혈관이 노화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경우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커진다는 의미로 받아 들이면 됩니다.

실제 40대라도 혈관 속이  60대일 수 있다는 이야기는 곧 60대에 발병할 심장 질환 위험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또래 40대에 비해 심장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실제 60대라도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경우 40대의 혈관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혈관 나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심근경색 수술

혈관의 상태를 측정하는 요소

나이,성별,신장,허리 사이즈,혈중지질수치(콜레스테롤 3대장),혈압,당뇨병 발병 여부,심장질환 유무,유전적 요인 등

노화를 부르는 요소

당뇨,고혈압,고지혈증,운동부족,흡연,유전적 요인

젊어지게 만드는 요소

식단 조절,꾸준한 유산소 운동,성인병의 관리 및 금연

잘못된 습관이 혈관을 망친다

동맥

위에서도 잠깐 살펴보았다시피 동맥이란 혈관을 통해 심장에서 힘차게 뿜어주는 혈액이 온몸에 빠르게 전파되어 우리 신체를 선순환 시켜 줍니다.

이때 혈관이 막히거나 좁아지는 경우가 발생하면 동맥 폐색증, 동맥 협착증 및 동맥류, 동맥 혈관염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동맥혈관이 망가지는 원인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와 비만 등 주로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정맥

정맥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거꾸로 이송하여 주는 혈관으로 동맥과 다르게 느린 속도로 혈액을 이송하여 주면서 압력이 낮게 유지되어 피가 잘 응고되는 정맥 혈전증이나 정맥판막 부전증(대표적인 하지 정맥류)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맥혈관을 망가지게 하는 원인은 임신,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 또는 장시간 앉아 작업하는 경우

하이힐같이 높은 구두를 신는 경우, 스키니진이나 뱃살을 감추기 위해 배를 압박하는 옷을 장시간 착용하는 경우

정맥혈관이 망가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하지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임신의 경우 출산을 하고 얼마 뒤 다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상태로 회복되지만 반복적인 임신을 하는 경우 정맥판막이 망가지게 됩니다.

또한 좁은 좌석에서 오랜 시간 비행기에 앉아 있는 이코노미 증후군 또한 정맥혈관을 망가뜨리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림프관

미세한 조직에서 생산하여 심장으로 림프액을 이송시켜 주는 혈관을 림프관이라 부르고 있으며, 림프관을 망가지게 하는 원인은 주로 유방암 수술 또는 난소암 절제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혈관 나이 낮추는 법

유산소 운동하는 모습

이 글을 보는 누구나 뉴스나 신문, 의사들의 조언을 통해 혈관 나이 낮추는 법 최소 한 번씩 들었으나 실천이 어렵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을 아래에서 제시하는 바와 같이 어렵지만 그대로 따랐기에 2년 동안 고혈압과 고지혈증약에서 탈출하여 건강하게 생활하는 비결이기도 하기에 꼭 실천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식단조절

이 글을 쓰면서도 30년 놈도록 습관으로 자리 잡은 단 짠 단 짠, 매콤한 맛과 탄수화물에 중독되어 있었기에 이것만큼 가장 어려운 것도 없었다고 생각을 가져 봅니다.

과식은 금물

콜레스테롤 지방 수치 관리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 보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견과류나 식물성기름인 카 놀라 유, 올리브유로 요리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할 경우 오메가 3가 풍부한 지방산을 7일에 2일 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짠 음식 조절

염분 농도가 높은 소금을 많이 필요로 하는 국이나 찌개,반찬,마트에서 판매하는 과자류를 현재보다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 섭취 조절

대표적인 탄수화물은 밥,빵,국수,라면 등이 대표적이며 이런 음식을 많이 드실 경우 체지방 수치가 늘어나 비만으로 변화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탄수화물의 섭취를 현재보다 줄이면서 과일 또는 지방 함량이 적은 견과류나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과 음주의 금지

저도 10년 가까이 피워오던 담배를 한 번에 끊지 못해 피우는 횟수를 점진적으로 줄여 3개월 차에 완전히 끊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금연을 실천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를 음주 또는 폭식으로 연결하지 않도록 적절한 관리가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땀을 흘리는 운동 필수

바쁜 직장생활과 집에 돌아오면 자녀들과 놀아 주어야 하는 직장인 생활을 하다 보니 운동을 하기 힘들다는 핑계로 운동을 8년 이상 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 결과 만성피로감을 비롯하여 성인병에 해당되는 고혈압,고지혈증,간 수치가 높게 나오는 빨간불이 드리워졌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하게 되면 뱃살을 감량하는 것 뿐 아니라,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우는 LDL을 낮추면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과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여 주는 효과를 가져 옵니다.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 등산,조깅,걷기,수영,자전거 타기,골프,계단 오르기,줄넘기 등이 있으며 이걸 꾸준히 30분 이상 매일 하는 경우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면서 HDL수치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심장과 폐 기능을 강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무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은 단시간에 많은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100미터 전력으로 달리기,씨름,역도,레슬링,팔굽혀 펴기,테니스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무산소 운동은 기초대사량의 확대를 통한 체지방 수치의 감소를 얻을 수 있지만 격한 운동을 하다 혈압이 갑작스럽게 치솟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무산소 운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관련 글*

hdl ldl 콜레스테롤 차이와 상식의 벽 허물기

대사증후군 관리 나도 효과 본 놀라운 5가지

올해 읽을 수 있는 최고의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해당 콘텐츠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정보가 의학적인 정보를 대체할 수 없으며 의학적인 진단 또는 전문가인 의사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기에 의학 정보는 신뢰 가능한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

Stay Connected

0팔로워좋아요
1팔로워팔로우
0팔로워팔로우
- Advertisement -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