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하고 맛이 좋아 끊을 수 없는 중독성을 가진 설탕과다섭취 하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고혈압, 고지혈증으로 건강이 악화되기 이전에는 믹스커피를 하루 5잔 기본으로 마시고 당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과자나 초콜릿을 즐겨 먹었습니다.
건강이 악화되고 나서야 설탕이 백해무익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고 어렵지만 꾸준히 실천하여 현재는 현저히 적은 설탕을 섭취하여 건강을 회복하였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당신이 읽으실 경우 설탕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올바른 개선법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육체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목차>
1.설탕의 실체
1)설탕이란
2)설탕 중독 자가 테스트
3)설탕에 관한 오해와 진실
2.설탕과다섭취 무엇이 문제인가
3.설탕 중독에서 해방되는 3가지 비밀
4.요약
1.설탕의 실체
1)설탕이란
우리 일반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설탕은 너무 단순합니다. 흰색 또는 갈색의 알갱이를 띄는 달달한 것을 설탕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과학자들이 바라보는 설탕은 탄소, 수소, 산소로 결합된 분자 덩어리로 탄수화물의 일종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설탕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일이나 벌꿀에 함유되어 있는 과당, 그리고 사탕수수 나무에서 추출되는 포도당과 과당의 절묘한 비율을 자랑하는 자당이 있습니다.
2)설탕 중독 자가 테스트
- 비스킷이 놓여져 있다면 먹지 않고 지나치기 어려운가?
- 초콜릿이나 비스킷 한 조각을 먹었다면 또 먹고 싶은 충동이 드는가?
- 밥을 먹고 나면 달달한 커피 한 잔이 땡기는가?
- 잠을 충분히 자는데도 정신이 몽롱하고 둔해진 느낌인가?
- 달달한 음식을 먹지 않고는 스트레스와 불안이 몰려오는가?
- 위에서 제시하는 테스트 5가지 중 5가지 모두에 ‘예스’ 해당되는 경우 설탕 중독을 강하게 의심해야 합니다.
3)설탕에 관한 오해와 진실
설탕은 사탕수수 나무에서 추출하였기에 자연적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맞는 말씀이며 여기에는 각종 몸에 유익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유익하다는 성분들이 모두 사라지고 오히려 인공적인 성분들이 우리의 몸을 망치게 됩니다.
특히 설탕 대신에 몸에 좋다고 사용하는 흑설탕, 벌꿀, 아가베 시럽 역시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모두 과당 성분이 과다하여 몸에 해롭기는 마찬가지입니다.
2.설탕과다섭취 무엇이 문제인가
1)피부 건강을 망친다.
나이가 자연스럽게 들면서 일어나는 노화를 촉진시켜 주면서 각종 피부 트러블(여드름, 기미, 주근깨)을 유발하며, 피부의 탄력성을 저하시키고 있습니다.
설탕과다섭취 하면 콜라겐 합성을 방해하여 우리의 피부 건강을 망치고 있습니다.
2)폭식을 유발한다.
사람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음식을 먹게 되면 뇌에서 “이제 그만 먹으라는” 신호를 보내게 되어 포만감을 유지한 후 식사를 중단합니다.
하지만 과당(설탕)이 다량으로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뇌의 식욕을 억제하는 신호에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먹도록 유도합니다.
우리가 흔히 “밥 배 따로 후식 배 따로”라고 말하면서 후식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설탕이 들어 있는 과당 성분이 우리의 뇌 신경을 교란하여 폭식을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3)치아 부식을 유발한다.
우리가 어린 시절 부모님으로부터 “단 거 먹으면 이빨 섞는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들어 왔습니다.
이것은 실제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는데 설탕은 산성식품으로 우리 치아를 약하게 만들면서 세균 번식을 유도합니다.
4)살찌는 것은 기본
우리가 열심히 다이어트에 도전하여도 실패하는 것은 바로 설탕 즉 과당이 다량으로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과당을 적게 섭취하는 사람에 비해 복부지방을 쉽게 만들어 비만의 근본 원인이 됩니다.
또한 우리가 각종 음식물을 섭취하면 신체 내에서는 포도당으로 전환시켜 각종 장기와 세포의 영양 공급원의 역할을 하여 에너지를 발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당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모두 생략한 상태에서 간으로 이동하여 중성지방으로 전환되어 지방간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5)인슐린 저항성을 민감하게
탄수화물 또는 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는 포도당이 분비되어 에너지원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포도당의 분비는 혈당 수치를 급상승 시키게 되는데 이때 우리 몸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여 혈당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당 성분이 많은 설탕과다섭취 음식은 기존의 수 많은 음식들에 비해 너무 많은 인슐린의 분비(인슐린 저항성을 민감)를 하여 결국 우리 몸이 부담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들게 되어 대사증후군을 촉발 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6)정신 건강을 황폐화
설탕을 많이 먹으면 잠시 동안에는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하는 도파민의 분비를 가져오지만,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우울, 불안, 스트레스, 수면 부족, 사고능력의 저하, 집중력의 감퇴, 공격 본성을 촉발 시키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그 밖에 치매,마약 보다 심각한 중독성 등 수없이 많은 정신 및 육체에 미치는 악영향이 많기에 설탕을 완전히 끊을 수 없다면 현재 보다 먹는 섭취량을 현저히 줄여야 합니다.
3.설탕 중독에서 해방되는 3가지 비밀
1)달달한 커피의 늪에서 탈출
이 글을 쓰는 저도 처음 병원에서 고혈압, 고지혈증 진단을 받으면서 하루 5잔 믹스커피의 늪에서 탈출하기 위해 알갱이 커피로 표현할 수 있는 맥심 모카골드를 구매하여 하루 최대 2잔씩만 마셨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써서 이런 걸 왜 먹나 싶었으며 상당한 거부감이 들었기에 병원에서 알려 주는 방법으로 처음 2주간 우유와 커피의 비율을 절반 정도 하여 익숙한 맛에 적응하는 기간을 가졌습니다.
그 뒤 커피 특유의 쓴맛에 어느 정도 적응한 뒤 순수 물에만 커피를 타서(아메리카노) 마시기 시작하여 현재 2년 넘는 기간 동안 6개월마다 혈액 검사를 하면 모두 정상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설탕과 프림의 유해함에서 탈출한 덕분에 현재 약을 끊고 살고 있습니다.
2)숙면은 필수
우리의 몸은 잠을 충분히 못 자는 경우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 및 우울증을 동반하며, 배고픔을 유발하는 물질인 코르티솔 수치를 증가시켜 식욕을 강화합니다.
따라서 충분히 잠을 자는 경우 배고픔의 공복감에서 해방이 되며, 당 성분이 당긴다고 뇌에서 유혹의 신호를 보내지 않는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었기에 오늘부터 자정 전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길러야 될 것입니다.
숙면을 취하기 힘드는 상황이라면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틀어 놓고 잠을 잔다면 30분 내로 꿀잠의 세계에 진입할 것입니다.
3)가벼운 산책을 병행하자
땀을 흘리는 유산소 운동이 아니라도 커피와 달달한 초콜릿의 유혹에서 탈출하기 위해 뇌에 기분 전환을 시켜 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집 근처 공원이나 운동장을 찾아 가볍게 산책을 한다는 마음으로 걷게 되는 경우 우리의 뇌 뿐 아니라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데도 충분히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4.요약
오늘 위의 글을 통해 설탕이란 자연에서 얻은 인공적인 것으로 우리의 신체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게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우선 내가 현재 설탕 중독 상태인지 자가 테스트를 하여 의존성이 높다면 점진적으로 당 성분이 풍부한 설탕 성분이 가미된 음식, 커피, 케이크 등을 줄여 나가야 할 것입니다.
분명 현재의 신체 및 정신적 힘든 상황에서 빠르게 탈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관련 글*
*해당 콘텐츠는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정보가 의학적인 정보를 대체할 수 없으며 의학적인 진단 또는 전문가인 의사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기에 의학 정보는 신뢰 가능한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