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감기에 좋은 음식 Best7




침을 삼키기 힘들 만큼 목에 통증이 있고 잔뜩 가래가 낀듯한 불쾌한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 하는데 이런 목 감기를 집에서 쉽게 물리칠 수 있는 목 감기에 좋은 음식 Best를 엄선하여 소개합니다.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 목 감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쉽고 빠르게 파악하여 건강하고 맑은 목소리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Protected by Copyscape

<목차>

1.목 감기 왜 생길까?

2.목 감기 어떻게 예방할까? (6가지)

3.목 감기에 좋은 음식 (7가지)

 

1.목 감기 왜 생길까?

목 감기 원인

우리는 흔히 ‘목이 부었다’ 또는 ‘목 감기’라고 이야기 하는 대다수의 증상( 침을 삼킬 때 심한 통증, 이물감, 가래가 나오며, 목소리가 쉬는 등)을 통칭하여 목감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목 감기는 왜 나를 괴롭히는지 그 이유를 먼저 살펴 보시면 다음에 찾아 오는 목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 감기의 다른 의학적 용어는 인후두염입니다.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겨나 위와 같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인후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급성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추위(환절기), 면역체계의 붕괴를 가져 오는 피로, 바이러스 또는 세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만성은 흡연, 음주, 단짠단짠 같은 자극성 음식 먹기, 인후두 역류질환, 피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초기 인후두염은 가볍게 시작되는 기침, 가래, 혀 뒤쪽으로의 이물감, 식욕부진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38도 이상의 고열, 전신이 욱신욱신되며, 심한 피로감, 두통이 찾아 옵니다. 또한 편도가 붓는 증상도 같이 오고 있습니다.




목 감기인 인후두염은 보통 가볍게 찾아 와 충분한 휴식과 세끼를 잘 챙겨 먹으면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하지만 현재 38도 이상의 고열이 3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빠르게 병원을 내원하여 인후염이 아닌 다른 질환인지 파악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글*

 

2.목 감기 어떻게 예방할까?

목 감기 예방

  • 개인 위생: 환절기 바이러스나 미세먼지의 역습으로 부터 목을 보호하기 위해 양치질 또는 가글을 실시하며, 바이러스가 손을 통해 직접적으로 전파되므로 손을 청결하게 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목을 촉촉하게: 환절기 목 감기는 실내 난방에 의해 목이 쉽게 건조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목을 촉촉하게 만들기 위해 가습기를 작동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자주 섭취합니다.
  • 낮은 목소리: 노래방 또는 스포츠 경기장에서 높은 목소리 또는 고함을 지르면 익일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 경험을 할 것입니다.  고함을 지르면 성대 안쪽의 모세혈관이 터질 수 있기에 가급적 낮은 목소리를 유지합니다.
  • 음주, 흡연 피하기 
  • 코를 뜨겁게 유지: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셔 코를 가까이 밀착시켜 뜨거운 물의 김을 코 속으로 들어 오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막힌 코점막의 부기를 완화하며, 코와 목의 순환을 활발하게 도와 코감기 및 목감기에도 도움을 줍니다.
  • 헛기침을 자제하자: 목이 간질간질하고 목이 좋지 않으면 헛기침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헛기침이 심할 수록 목 감기를 악화시키므로 헛기침이 나올 것 같으면 물을 마셔 헛기침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글*

 

3.목 감기에 좋은 음식

목 감기에 좋은 음식-생강

1)캐모마일차

목의 통증과 붓기를 완화하여 주는데 있어 캐모마일에 들어 있는 항염증, 항산화 및 수렴제 성분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 주어 빠르게 감기로부터 탈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마시멜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달달한 마시멜로가 목 감기에 도움을 준다면 의아할 수 있다.

라이프해커닷컴이 소개한 자료에 의하면 젤라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마시멜로를 먹게 되면 목의 염증 수치를 낮추어 통증으로부터 한결 가벼운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3)생강차

목 감기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소개되는 것이 바로 생강차입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환절기 목에 가래가 끼는 이물감이 느껴지고 편도가 부으면 생강과 파뿌리를 센불에서 끓여 꿀을 조금 넣어 3일 정도 섭취하면 이물감이 사라지고 한결 부드러워진 목소리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생강에는 익히 잘 알려진 진저롤 및 진지베렌 같은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풍부하여 초기 목의 염증 완화 및 가래가 끼는 것을 막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소화력을 향상하며 근육통 및 멀미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도 달성하며 당뇨 고혈압 같은 대사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영상출처:유튜브 김소형채널H*

생강차 섭취시 주의해야 되는 정보이니 위의 영상을 재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벌꿀

2012년 소아과학(pediatrics)에 소개된 논문에 의하면 자연상태에서 추출된 벌꿀은 목에 막을 형성 및 보호하여 시럽 형태의 목 감기약 보다 우수한 효과를 거둔다고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 연구팀이 영국 의학저널에 실은 논문에 의하면 꿀과 일반 감기약의 효과를 비교 실험한 결과 꿀이 원인 치료제는 아니지만, 대증요법으로 일반 감기약과 차별화되는 압도적인 꿀의 효과를 확인하였습니다.

꿀에는 텍스트로메토르판 및 항히스타민제 성분이 있어 감기 증상의 개선 및 기침의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특히 벌꿀의 색이 진하면 진할 수록 항산화제의 효과가 우수하여 목 감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밝혔습니다.

5)표고버섯

비타민D 및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표고버섯을 드시면 각종 외부의 유해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것이 우리 몸에 침투하였을 때 대식세포인 백혈구를 활성화하여 염증성 목 감기에 도움을 줍니다.  

이때 표고버섯은 잘 말려진 표고버섯이 효과가 높습니다.

6)마늘

맵고 알싸한 마늘 특유의 맛을 강조하는 성분이 바로 알리신 성분입니다.

알리신이 우리 몸에 들어 오면 뛰어난 살균 및 향균 작용으로 감기에 의해 생기는 목 염증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 밖에 혈액의 순환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체계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7)모과차

모과차에는 비타민C, 구연산, 사과산, 사포닌, 플라보노이드 등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를 예방할 뿐 아니라, 면역력 증진 및 가래를 삭혀 주며, 만성기침을 뚝 멈추게 하는데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식중독 치료, 근육통 완화 및 뼈 건강,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유용한 글*

 

*요약*

목 감기는 일년 중 성인기준 2회 이상, 아동 4회 이상 걸린다는 통계가 있을 만큼 흔합니다.

목 감기 누구나 쉽게 걸리고 흔하다고 대수롭지 않게 장기간 방치하면 다른 질병으로 악화될 수 있기에 증상이 악화 된다면 전문가를 찾아 병원에 내원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살펴 본 목 감기의 원인, 목 감기 예방 및 목 감기에 도움을 주는 식품 정보를 토대로 건강한 겨울 행복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관련 기사

Stay Connected

0팔로워좋아요
1팔로워팔로우
0팔로워팔로우
- Advertisement -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