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톡 쏘는 것 같은 안구 통증 원인 무엇일까

우리의 신체 중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지만 그중에서 눈은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여 눈에 톡 쏘는 것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덜컥 겁이 나고 안구 통증 원인 무엇일까 많이 궁금해합니다.

일상에서 흔히 발생하는 톡 쏘는 것 같은 안구 통증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이 눈의 통증으로 힘들어하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글 읽는 순서>

1. 안구건조증

2. 알레르기 결막염

3. 녹내장

4. 기타

5.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Protected by Copyscape

1. 안구건조증

눈 안구 통증 원인의 대표적 원인으로 안구건조증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대표적 증상으로 눈의 뻑뻑하고 시린 감, 눈에 뜨거운 것이 들어온 것 같은 화끈거림과 마치 송곳으로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직장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안구건조증 원인은 우리의 눈에는 눈물로 된 보호막으로 덮여 있는데 눈물 보호막을 형성하는 눈물이 증발하거나 부족하여 윤활 작용을 하지 못해 뻑뻑함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쉽게 표현하면 자동차 와이퍼로 전면 유리를 닦으려고 하지만 워셔액(눈물)이 부족하여 윤활 작용을 하지 못해 와이퍼를 가동하면 듣기 싫은 삐걱거리는 것 같은 소음과 유리에 상처(통증)를 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려면 인공 눈물 약을 하루 2번 이상 넣어 주고 컴퓨터 작업, 스마트폰 및 TV 시청 시간을 줄이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결막염

안구 통증 원인 두 번째는 바로 알레르기 결막염입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원인은 일상 속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애완동물의 털, 진드기, 자동차 배기가스, 꽃가루, 미세먼지, 화장품과 같은 화학적 자극에 의해 눈을 보호하는 결막에 염증이 발생하여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 통증 원인으로 언급되는 이것의 대표적 증상은 눈의 화끈거림, 햇빛을 보면 눈의 부심, 눈꺼풀이 부음, 눈 주변으로 가려움, 이물감으로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주로 봄철 황사 또는 미세먼지, 꽃가루에 의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시기에는 예방이 최선입니다.

외출 후 집으로 귀가하면 인공 눈물 약을 넣고 깨끗이 샤워를 하여 외부의 오염 물질을 제거합니다. 또한 화학적 자극이 있는 화장품이나 선크림은 눈 주변부로 사용하는 것을 자제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증상의 개선 전까지 콘택트렌즈 보다 안경 또는 선글라스 착용이 도움 됩니다.

눈의 가려움이 증상으로 나타난다면 수건을 사용하여 눈 주변부 5분 이내 냉찜질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소개하는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 수칙을 확인하여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원인 및 예방수칙)

3. 녹내장

다수의 눈과 관련된 통증 원인 중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녹내장입니다.

녹내장의 증상은 다른 안구 관련 통증과 다른 독특한 증상이 있으며 지속성을 가지고 있어 가장 경계해야 합니다.

우선 시력이 감소하며, 사물을 바라보면 눈앞이 뿌옇게 보이며, 눈이 마치 빠지는 것 같은 강력한 통증과 더불어 두통, 구토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녹내장 증상은 혼자서 절대 개선할 수 없으므로 즉시 안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으로 내원해야 합니다.

녹내장의 위험성을 알려 주는 영상이 있어 소개합니다.

*유튜브 영상 출처: KBS 생로병사의 비밀*

4. 기타

기타 눈 통증 원인으로 언급되는 것이 바로 어깨 또는 목의 결림에 의해 발생하는 상사통, 부비동염, 자가면역질환, 대상포진 등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5.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