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는 평생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말이 어울릴 만큼 장거리 마라톤에 해당되므로 아래에서 살펴 보는 당뇨에 나쁜 음식 8가지 비밀을 알고 실천하면 당뇨와의 싸움에서 승리하는데 도움 될 것입니다.
당뇨 합병증이 두려운 가요? 가족 중 당뇨 진단을 받은 분이 계신가요?
우리 말에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라는 말이 있듯이 당뇨의 실체를 알고 당뇨를 유발하고 합병증으로 악화 시키는 원인을 없애는 실천으로 당뇨약을 끊은 사례가 전 세계에서 꾸준히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목차별로 당뇨를 극복하는 지식을 밟아 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1.당뇨 너는 누구야?
당뇨라는 것은 소변에서 당 성분이 빠져 나간다고 붙여진 병명으로 사람이 음식을 먹게 되면 포도당으로 바뀌어 혈관 속에서 혈액의 도움을 받아 세포로 이동하게 됩니다.
세포의 도움을 받아 이동된 포도당은 사람이 힘을 쓰는 중요한 에너지원의 역할을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에너지원으로 작용하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우리가 자주 들어 보았을 인슐린 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데 포도당이 세포안에 진입하기 위해 인슐린은 일종의 크고 강력한 문을 열 수 있는 일종의 마법의 프리패스 같은 열쇠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 이라는 남성은 평상시 패스트푸드인 햄버거를 좋아하는데 처음 하나를 먹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햄버거를 포도당으로 변신시켜 췌장 속의 세포로 이동하기 위해 인슐린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하나의 인슐린만으로 세포속으로 이동이 가능하였다면, 점점 많은 달달하고 맛 좋은 아래에서 설명하는 당뇨에 나쁜 음식 8가지를 섭취하여 수 없이 많은 인슐린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우리 몸은 더 이상 인슐린 분비가 되지 않거나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포도당이 세포로 이동하지 못하는 상황에 빠지게 되며, 포도당이 혈관에 압력을 높이는 높은 혈당 상황이 발생합니다.(대사증후군과 인슐린 저항성)
함께 보면 유용한 당뇨 정보
2.당뇨 왜 생기지?
당뇨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알게 되는 당뇨에도 두 가지 형제(1형, 2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1형은 흔히 말해 소아당뇨로 알려져 있으며 인슐린을 전혀 못 만들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수 많은 당뇨 환자는 주로 2형에 속하고 있으며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및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뇨는 평상시 고통이나 통증이 없기에 탁월한 당뇨약의 늪에 빠져 혈당 조절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할 경우 당뇨 합병증의 터널에 있게 됩니다.
3.당뇨에 나쁜 음식
2형 당뇨의 주요 발생 원인에 속하는 식습관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1)믹스커피
잠이 올 때 또는 식후 달달한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무지 행복하고 피로를 날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당 성분이 많은 달달한 커피에 속하는 믹스커피를 즐겨 드시게 되면 커피만 마시는 것이 아니라 설탕, 시럽, 크림까지 섭취하게 되는데 이때 설탕, 시럽, 크림이 우리 몸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고혈압 판정 직전 하루 5잔의 믹스커피를 평균 마셨는데 고혈압의 터널에서 탈출하기 위해 의료진의 권유로 믹스커피를 끊고 블랙커피(맥심에서 나오는 알갱이 커피)로 하루 2잔의 커피로 바꾸었습니다.
그 결과 고혈압 및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높은 혈당에서 탈출하는데 있어 처음 블랙커피에 적응하기 힘들다면 저처럼 알갱이 커피에 뜨거운 우유 또는 알갱이 커피를 물에 녹여 찬 우유를 부어 마시며 블랙커피에 조금씩 적응되면 우유의 비율을 줄이면서 커피의 비율을 높이면 됩니다.
2)정제된 탄수화물
정제되어 있는 탄수화물이라 하면 너무 추상적이죠?
대표적인 정제된 탄수화물은 바로 흰 쌀밥과 밀가루로 만들어진 라면, 국수, 파스타, 당면, 빵 같이 쌀이나 밀가루의 곡물에서 껍질을 벗겨내는 과정(정제)에서 고유의 영양분이나 섬유질이 파괴됩니다.
따라서 현미, 귀리, 메밀 같은 통곡물의 식사로 드시면 좋습니다.
3)말린 과일, 탄수화물 많은 채소
우리는 흔히 야채나 과일이 몸에 좋다고 생각하여 경계심 없이 마음껏 먹습니다.
하지만, 과일을 말리게 되면 촉촉한 과일의 수분이 없어지면서 과일에 들어 있는 비타민, 각종 무기질 등이 눙축되면서 과일에 함유된 달달한 당 수치까지 급격하게 높이게 됩니다.
또한 채소과에 속하는 옥수수 또는 감자는 탄수화물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채소라고 생각하기 보다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합니다.
따라서 말린 과일이 아닌 딸기, 복숭아, 사과, 자두 같은 당 수치가 비교적 낮은 과일을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녹색계열의 채소 뿐 아니라 붉은 계열, 흰색 계열, 보라색 계열의 채소를 골고루 편식 없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기름기 많은 육류
당뇨로 진단받게 되면 많은 환자들이 당뇨식이라 하여 육류를 멀리하며 채소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여 섭취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채식이 맞는 사람이 있고, 육식이 체질적으로 맞는 사람이 있기에 천편일률적으로 육류가 나쁘고, 채식이 좋다고 규정지을 수 없습니다.
채식만 하여도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경우도 빈번하기에 단백질에 속하는 닭고기, 소고기, 해산물, 생선, 콩류, 달걀, 두부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삼겹살, 베이컨 같이 기름기 많은 육류와 지방 비율이 높은 유제품류만 피하여 드시면 좋을 것입니다.
5)캔디, 쿠키,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설탕을 포함한 당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마트에서 판매하는 달달한 음식을 드시게 되면 혈당 수치 뿐 아니라, 비만을 가속화하여 대사증후군도 같이 유발하게 됩니다.
6)패스트푸드
햄버거, 피자, 튀김, 치킨 같이 튀긴 음식들에는 단백질과 미네랄, 무기질, 비타민이 전혀 없으며 몸에 나쁜 나트륨과 지방이 듬뿍 들어 있습니다.
패스트푸드가 왜 몸에 좋지 않을까요?
여기에는 인공적인 감미료와 나트륨, 설탕,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글루텐, 적색육, 가공육, 오메가 6 지방산 등이 들어 있어 염증 수치를 높이고 비만도를 증가시켜 혈관 건강에 악 영향을 주게 됩니다.
7)과일 주스
신선한 과일은 우리 몸에 유익한 비타민과 무기질 및 영양분을 공급하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과일주스 특히 100퍼센트 오렌지 주스라도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이 당 성분이 과다하여 당뇨 환자에게는 혈당 수치를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8)기타
쌀로 만들어진 음료(식혜, 아침햇살 등), 과일 맛이 첨가된 요거트, 케이크, 떡, 도너츠, 팝콘, 수박도 혈당 수치를 높이는 작용을 하니 섭취시 주의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건강 정보
오늘 위에서 확인한 당뇨 환자 치료 식단으로 피해야 하는 음식을 확인하여 보았는데요.
원래 맛이 좋고 중독성 강한 음식들이 우리 몸에는 좋지 않은 경우가 많기에 점진적으로 줄여 나가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