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및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

손과 귀를 시리게 하는 강추위에도 추억의 길거리 음식으로 많은 사랑을 오랜 시간 유지하는 호호 불어 먹는 것이 고구마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고구마 효능 덕분에 한국인의 밥상에 빠질 수 없는데요.

겨울철 따뜻한 이불 위에서 고구마만 달랑 먹으면 입도 텁텁하고 목이 쉽게 막히고 금방 질릴 수 있습니다. 이때 등장하는 것이 김치, 우유 같은 조합입니다.

오늘 살펴보는 내용은 고구마 효능 과연 믿고 먹어도 우리의 건강에 좋은 것인지 그리고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좋은 것과 나쁜 것을 확인하여 보고 오늘 저녁 간식으로 고구마 드셔 보는 것도 좋지 싶습니다.

글 읽는 순서

1. 고구마 효능 Best5

2. 고구마 부작용 섭취 주의해야 하는 대상 Best3

3. 고구마 보관

4. 고구마 단짝 궁합 맞는 음식 VS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

5. 결론

Protected by Copyscape

 

1. 고구마 효능

첫 번째: 칼슘 풍부

고구마 영양성분 관련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식품 영양성분 DB 고구마 생것 관련 자료가 부실하여 아래의 정보를 참고하였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 농업과학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고구마 100g에는 칼슘이 34mg 함유되어 있다 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 뿐 아니라 혈관, 뇌에도 나쁜 영향을 주며 불면증 및 신경과민을 유발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칼슘은 우리의 뼈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창 성장해야 하는 청소년뿐 아니라 노년기 뼈의 골밀도가 약화되는 골다공증에 취약한 어르신의 뼈 골밀도 유지를 도와주는 데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칼슘의 하루 권장량은 청소년은 800mg, 성인 700mg, 폐경 전후의 여성은 1500mg을 섭취해야 하지만 우리 국민들은 하루 권장되는 칼슘의 70% 정도만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의 칼슘 부족분 보충하기 위해 우유, 두부, 멸치를 보충하여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베타카로틴 풍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주황색 고구마 기준 100g에 베타카로틴이 9,826㎍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를 합성하는 물질로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야맹증을 예방하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이 피부 재생 및 노화 방지 등 미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호주 웨스턴 대학교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베타카로틴이 피부 색 변화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확인하였지만 노화 방지 등 실제 건강을 향상 시키는 것은 확인된 바 없다고 발표하기도 하여 현재 논란 중입니다.

세 번째: 칼륨 풍부

고구마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몸속 나트륨 및 노폐물을 신속히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만성피로, 근육경련,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달성합니다.




네 번째: 식이섬유 풍부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장시간 유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다섯 번째: 안토시아닌 풍부

보라색 자색 고구마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위암, 폐암, 대장암, 유방암의 암세포들이 성장하는 것을 강력히 억제 및 전이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를 달성합니다.

 

2. 고구마 부작용 주의사항

첫 번째: 당뇨 환자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는 혈당 관리가 정상적으로 되는 건강한 사람이 드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혈당 관리에 문제가 있는 당뇨 환자가 드시면 고구마 하나로도 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고구마에는 당질(포도당, 과당, 설탕)도 많아 혈당 조절에 이상이 있는 당뇨 환자가 섭취하기에는 부담이 큰 식품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두 번째: 다이어트하려다 비만

고구마 효능 정보에서 확인하였다시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유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큰 사랑을 받습니다.

하지만 고구마 1개 작은 것을 드시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를 드시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고구마는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구마 다이어트 생각 중인 분들은 고구마 작은 것을 하나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신장 환자

고구마에는 풍부한 칼륨 성분이 있습니다. 일반 건강한 사람이 고구마를 드시는 것은 문제없으나 신장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고구마를 드시면 신장에 부담을 주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습니다.

 

3. 고구마 보관

신문지 위에 있는 고구마

고구마 구입을 하면 넓게 펼쳐 놓고 충분히 말려 습기를 제거한 후 신문지에 공간을 두고 놓은 후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고구마는 냉장 보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구마 단짝 궁합 맞는 음식 VS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

첫 번째: 고구마와 궁합이 좋은 음식

  • 김치: 유산균이 풍부하지만 짠 나트륨이 많다. 하지만 고구마에 풍부한 칼륨으로 나트륨을 배출하여 환상의 균형 있는 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 우유: 고구마에 많이 부족한 단백질 및 칼슘이 우유에 풍부합니다. 반대로 우유에 부족한 식이섬유 및 탄수화물이 고구마에 풍부하여 서로 균형 있는 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 고구마와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

  • 땅콩: 땅콩과 고구마의 공통점은 당질 성분이 많아 과다 섭취할 경우 쉽게 살이 찔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구마 속 당질은 당뇨 환자뿐 아니라 다이어트하려는 사람이 경계해야 합니다.
  • 소고기: 소고기와 고구마 함께 드실 경우 소화에 필수적인 위산의 농도가 많이 달라 소화 및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겨울철 우리의 입맛을 자극하는 고구마 맛있게 먹는 방법은 우유 또는 김치와 함께 드시면 영양적으로 균형을 이루면서 건강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환자는 하나의 고구마도 폭탄으로 돌아올 수 있으며, 체중 감량을 고민하는 다이어트 족은 작은 고구마 하나 정도만 드시고 그 이상 드실 경우 살이 찔 위험성이 있습니다.

행복한 겨울 따뜻하게 보내는 방법 맛도 좋고 영양가 높은 고구마 드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오늘도 굿밤 되세요.

함께 보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감사합니다.

 

관련 기사

Stay Connected

0팔로워좋아요
1팔로워팔로우
0팔로워팔로우
- Advertisement -

최신 기사